유망한 메타버스 직업 종류에 대해 알아볼게요.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냅니다. 인터넷의 등장은 웹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데이터의 부각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만들었는데요.

    유튜브라는 플랫폼의 등장은 유튜버라는 직업을 창조했죠. 메타버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기술 그리고 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이 여기저기 생기면서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직업들도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전혀 다른 콘텐츠 소비 방식과 아바타와 같은 메타버스만의 요소를 바탕으로 새로운 수익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메타버스가 확장하면서 생기고 있는 메타버스 직업 종류들에 대해 알아볼게요.

    메타버스 직업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능만 잘 활용해도 생산자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제페토, 로블록스 같은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이런 허들을 낮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각 플랫폼이 제공하는 생산자용 툴이 대표적입니다.

    쉽게 말하면 에디터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카페 이런 곳에서 글을 쓰다 보면 글을 깔끔하고 예쁘게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에디터 기능이 있잖아요.

    전문 편집자가 아니어도 이렇게 저렇게 번호도 메기고 표도 그려 넣고 사진도 좀 꾸미고, 이전에는 웹 페이지에 글을 깔끔하게 배치하려면 컴퓨터 코딩을 할 줄 알아야 했는데 에디터 덕에 컴퓨터 코딩을 몰라도 블로그에 글을 깔끔하게 올릴 수 있게 된거죠.

    그런 것처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도 이런 에디터 기능을 제공하는 건데요.

    아바타는 물론이고 가상세계를 구성하고 게임까지 만들 수 있는 툴들을 지원합니다. 

    이런 툴 역시 코딩이나 그래픽 디자인 을 몰라도 누구나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아주 직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로블록스 안에서 실행되는 게임을 만드는 로블록스 스튜디오가 있고요. 

    제페토 안의 가상세계를 만드는 제페토 빌드잇, 아바타용 의상을 만드는 제페토 스튜디오가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는 그 자체로 스튜디오 인데요. 여기에다가 다른 게임의 요소나 아이템을 이식할 수 있는 모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론 플랫폼 입장에서야 이용자 들이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해줘야 더 많은 이용자들을 모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툴을 준비하는 것이기는 한데요.

    아무튼 이런 플랫폼의 노력이 콘텐츠 의 탈중앙화를 가속화하고 있죠.

    김대욱 제페토 대표가 한 인터뷰 에서 만들 수 있는 콘텐츠라면 유저들도 만들 수 있게끔 해야 이렇게 말을 했는데요.

    이 말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대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자세를 가장 잘 드러내는 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크리에이티브 이코노미의 확장과 콘텐츠 탈중앙화의 가속화 이러한 흐름과 플랫폼이 제공하는 직관적이고 간편한 툴을 바탕으로 새로운 메타버스 직업들도 등장을 하고 있습니다.

     

    1. 로블록스 개발자

    메타버스 직업 종류 첫번째는 로블록스 개발자 입니다.

    메타버스 세상에 콘텐츠를 공급 하는 전업 생산자들인데요. 로블록스는 생산자에게 게임 판매 수익은 70%, 게임 속 아이템 판매 수익은 30% 를 분배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로블록스에서 ‘배드 비즈니스’라는 슈팅 게임으로 한 달 4만9000달러 한국 돈으로 5500만원을 번 이든 가브론스키는 올해 갓 스무 살이 된 청년인데요.

    컴퓨터 공학이나 게임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르는데도 로블록스 스튜디오만을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2. 월드 빌더

    메타버스 직업 종류 두번째는 월드 빌더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세상을 만드는 전문가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요즘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각종 행사들이 많이 열리고 있는데요.

     

    이런 행사도 그냥 메타버스 플랫폼을 정하고 그냥 몇시까지 접속하세요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 행사를 열 때 누가 사회를 보고 의자는 어떻게 배치하고 스크린 은 어디에 설치하고 그런 배치를 고민하듯이 메타버스 행사 역시 공간을 꾸며야 합니다.

    3. 아바타 의류 디자이너

    메타버스 직업 종류 세번째는 아바타 의류 디자이너 가 있습니다.

    아바타가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나의 또다른 자아이자 나를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다 보니 이용자들이 아바타의 의상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이런 아바타의 개성을 더 잘 드러 낼 수 있는 의류를 디자인하고 판매하는 직업입니다. 아바타 의류 디자이너가 가장 활발 하게 활동하고 있는 플랫폼이 제페토입니다.

     

    4. 아바타 드라마 PD

    메타버스 직업 네번째는 아바타 드라마 pd도 있습니다.

     

    아바타 드라마 역시 제페토에서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제페토에서도 볼 수 있지만 유튜브 에도 제페토 드라마 또는 제드 이렇게 검색을 해보면 많은 콘텐츠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제페토 드라마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드라마의 형식은 아니고요. 정지된 화면을 배경으로 아바타가 등장해서 대사를 하고 또 화면이 전환되면서 배경이 바뀌고 이런 방식입니다. 연극에 가깝죠.

    이 장면들을 녹화하고 편집해서 드라마로 만드는 것입니다. 

     

    참고 : https://metaversenews.co.kr/메타버스-직업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