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및 원인, 골다공증 영양제 추천 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은 많은 분들이 노화가 진행되었을 때 겪게 되는 현대 사회에서 빠질 수 없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줄어드는 이유때문에 발생되는 것이지만, 여러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서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골다공증 좋은 음식 바로가기

    골다공증 원인

    골다공증이란 뼈가 칼슘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서 뼛속에 작은 구멍이 뚫리는 것을 말합니다. 골다공증은 손목뼈, 척추부, 고관절에서 많이 발생을 하는데요.

     

    골다공증의 원인은 각자마다 모두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꼽아보자면 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뼈는 골흡수와 골생성의 균형을 갖추고 있는데 노화가 진행되면서 이런 균형이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성의 경우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리한 다이어트나 운동부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폐경입니다.

    여성이 폐경을 하게 된 이후 3년에서 5년이 흐르게 되면 뼈의 골밀도가 갑자기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골다공증이 찾아오게 됩니다.

    이외에도 운동부족이나 비타민 D와 칼슘 부족, 약물 복용도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칼슘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이 좋은데요. 대표적으로 생선류, 유제품, 야채, 견과류를 들 수 있습니다.

     

    1.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멸치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칼슘을 많이 함유한 음식입니다. 멸치는 칼슘 함량은 높지만 너무 많이 드시면 나트륨을 많이 섭취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식사 시간에 자연스럽게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검은콩

    검은 콩에는 이소플라본이 많이 들어있어 갱년기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TV에 한 연예인은 검은 콩가루를 우유에 타서 마신다고 건강 유지 비법을 소개한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3.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두부

    두부는 콩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콩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같은 기능을 작용해 여성 갱년기로 인한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4.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유제품

    우유에는 칼슘, 단백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치즈 또는 요거트와 같은 유제품도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4.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해조류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체내 나쁜 물질을 배출하는 효과가 탁월해 갱년기, 폐경, 골다공증 등 중년 여성들에게 특히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5.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녹색 채소에도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브로콜리는 시금치보다 칼슘 함량이 4배 높고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비타민은 칼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칼슘이 많은 음식을 정하시고 녹색 채소를 곁들이신다면 골다공증에 큰 도움이 됩니다.

     

    6.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칼슘 흡수를 잘 돕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된장찌개를 끓여드셔도 표고버섯과 멸치를 함께 우러내어 드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7.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연어

    연어 자체는 칼슘 함량이 높지 않지만 칼슘 흡수를 돕는 기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8.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고등어

    등푸른 생선은 모두 칼슘 흡수를 돕는데, 특히 등푸른 생선의 오메가3는 갱년기 여성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9.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풍부한 비타민과 칼륨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노화방지 효과도 탁월하고 무엇보다 칼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10.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아몬드

    견과류는 칼슘도 풍부하지만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고 특히 아몬드에 풍부한 비타민E는 피부탄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골다공증 추천 영양제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 건강을 위해서는 칼슘이 당연히 필요하고, 이외에 비타민K와 비타민D, 아연, 구리, 콜라겐 등이 함유된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K는 혈액응고인자를 관할하고, 골형성 촉진과 골 흡수 억제 등 칼슘 대사를 조절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D 또한 칼슘의 흡수를 돕고 뼈를 형성하는 조골세포 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칼슘제를 아무리 먹어도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칼슘생성을 못하기 때문에 같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은 조골세포로 뼈에서 칼슘을 흡수해 뼈를 만드는 세포를 활성화시켜주고, 구리는 뼈에 시멘트 역할을 해주는 핵심성분인 콜라겐이나 엘라스팀을 합성시켜주는 조효소입니다.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원인, 예방법, 골다공증 영양제 추천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하세요. ▼

     

    골다공증 좋은 음식 바로가기

     

    참조 : https://bookskorea.com/골다공증에-좋은-음식/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