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서 양식 및 사직서 작성 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을 다니다가 그만두게 되는 사유는 각자마다 다양합니다.
더 좋은 곳에서 스카우트를 받게 되거나, 현재의 직장에 지쳐 떠나는 경우, 다른 일에 더 흥미가 생겨 해당 직종을 그만두게 되는 경우 등등 이외에도 직장을 그만두는 이유엔 여러 다양한 이유들이 있지만, 그만둘 때 자신의 사임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사직서를 올바르게 작성하고, 제대로 회사를 그만두는 방법은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사직서 작성 방법
사직서는 근로자가 회사를 그만두고 싶을 때 구두로 사직의 의사를 전하는 것과는 별도로 사직의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했다는 근거를 남기기 위하여 서면으로 제출하는 문서입니다.
사직서는 사직하려고 하는 사람의 인적 사항들과 맡았던 직무의 이름, 퇴직하는 사유, 퇴직 예정일과 퇴직 뒤 연락처, 퇴직에 따른 준수 사항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직날짜를 명확하게 해두지않게된다면 근로자와 사용자간 퇴직일자에 대한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일정기간을 확보하여 후임자채용이나 업무인수인계를 해야하기 때문에 해당날짜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사직사유와 관련하여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명확히 기재할필요가 있습니다. '일신상의 사유' 나 '개인사유' 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와같은 경우는 실업급여의 수급자격과 관련하여 모호성으로 인한 분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각보다 사직서를 제출하고 나서 반려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제출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30일이 넘어가게 되면 효력이 생기기 때문에 이를 참조하시고 사직서를 제출한 뒤에 결근으로 인하여 평균적인 임금이 저하돼서 퇴직금에서 손해를 보게 되는 일이 없도록 확인해야 합니다.
사직서 양식
사직서는 일정한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고, 다니고 있는 회사에 있는 서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직서를 사용한다고 해도 효력이나 의사 전달에는 이상이 없기 때문에 아래 사직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첨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회사를 다니다가 어려움이 생겨서 혹은 더 큰 목표가 생겨서 등등 이유는 개인마다 다양하게 존재는데, 계획이 있으시다면 사직서양식을 꼼꼼히 확인하고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