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및 손택스, 무인민원발급기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출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할 때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금융권을 이용하는 사회 초년생의 경우 어떤 서류인지 어떻게 발급하는지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분을 위해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이란
소득금액증명원 이란 개인 혹은 법인의 경제적인 이익을 자세히 기록하여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또는 연말 정산한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내용의 서류를 의미합니다.
작성 시에는 납세자의 인적 사항을 비롯해서 원천징수의무자의 상호 혹은 법인명과 사업자등록번호 혹은 주민등록 번호, 소득금액, 등을 빠뜨리지 않고 자세히 기재해야 합니다.
소득 내용으로는 연말정산 근로자는 과세 대상 급여액을, 종합소득세 신고자의 경우는 종합소득액을, 연말정산 사업소득자는 당해연도 사업소득액을 기재해야 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방법에는 홈택스에서 발급하는 방법과 손택스에서 발급하는 방법, 그리고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홈택스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을 받는 것입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프린터기, 컴퓨터, 공인인증서입니다.
먼저 국세청 홈텍스 접속 및 로그인을 하고 민원증명발급신청에서 소득금액증명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인적사항 작성 후 신청내용을 작성하면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모바일 홈텍스인 손텍스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는 방법입니다.
핸드폰에 손택스를 설치한 후 민원증명에서 소득금액증명을 선택한 후 인적사항 입력한 뒤 신청을 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주민센터, 세무서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무인 발급기를 통해서 소득금액증명원을 즉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에서 ‘국세증명’을 선택한 후 ‘소득금액증명’이란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처음 할 때만 다소 헷갈릴 뿐이지 막상 따라 하고 나면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해야 할 일이 있으시면 잘 발급하시길 바랍니다.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