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4가지 및 비용, 시간 총정리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및 시간, 비용과 함께 주민등록등본 정부24전자문서지갑 저장 방법 총정리해서 알아볼게요.

 

요즘은 인터넷이 빨라지고 대중화되면서 동사무소나 구청 등에서 할 수 있었던 것들이 인터넷으로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서류 발급을 위해서 근처의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여 수수료를 내야 했지만, 이제는 인터넷에서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 편리한 것 같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바로가기

 

주민등록등본 이란

주민등록등본 이란 한 세대에 전입된 세대원 총원을 기록하는 문서로 기록되는 내용에는 주로 세대 총원, 세대원 주민등록번호, 가구주 관계, 전입 일자 등이 기록됩니다.

 

세대주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번호는 세대주가 1번으로 기록되며, 다른 세대원은 세대주와 관계로 그 지위가 기록됩니다.

 

주민등록이 말소되거나 혹은 거주 불명 등록이 된 사람에 대해서도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서류의 제목이 주민등록표 등본이 아니라 주민등록표 말소자 등본처럼 표기가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에는 총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정부24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민원신청서를 작성한 뒤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최근에 새로 생긴 방법으로 코로나 이후로 정부에서도 비대면 업무를 하기 위해 전자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게 바뀌게 되면서 정부24 앱을 통해 주민등록등본 등 여러 증명서들을 정부24 전자문서지갑에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방법은 관공서 또는 공항, 병원 등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마지막 네번째 방법은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청 혹은 동사무소 등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할 수 있는데요. 직접 방문하여 발급할 때 수수료 400원과 주민등록증 혹은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및 비용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하세요.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바로가기

 

참조 : https://storybob.com/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방법/